범여권 "적재적소"…보수정당 "마이동풍, 그나물에 그 밥"

▲ 김상조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과 이호승 경제수석

(서울=국제뉴스) 구영회·이형노 기자 = 여야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을 임명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은 "적재적소의 인사"라며 평가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두 사람 모두 전문성과 실무 능력이 검증된 인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달성해 나갈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크게 옹호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김상조 정책실장에 대해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재벌개혁과 양극화 해소 등 공정경제의 실현을 위해 탁월한 역량을 보여준 분"이라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교육 등 총체적인 측면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 비전을 현실화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호승 경제수석에 대해서도 "경기 하방 리스크가 점증하는 엄중한 경제 현실 속에서 안정적인 경제 운용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보다 적극적인 재정 정책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실현에 박차를 가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청와대 경제라인 투톱에 대한 교체로 답답한 경제 상황에 대한 타개를 위한 인사로 읽힌다"면서 "청와대 경제라인 투톱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대한민국 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한 뚝심과 인내"라고 논평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와 바른미래당은 "소득주도성장 고집불통"과 "그 나물에 그 밥"이라며 거칠게 비판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마이동풍도 이런 마이동풍이 없다" 반발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김상조 위원장은 취임 직후 노골적인 반재벌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인물이며 지난 3월에는 해외 인사들이 모인 워크숍에서 자국 기업을 매도하며 비난해 논란을 자초했고 이승호 신임 경제수석은 청년의 4명 중 1명은 실업자인 대한민국의 일자리기획비서관을 역임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 재벌, 가진 자, 부자들을 적대시하며 편향된 이념만을 숭배하는 '편 가르기'를 계속하겠다고 것이고 소득주도성장 및 경제정책을 수정없이 그대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청와대 경제라인 인사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 "그 나물에 그 밥, 갈 때까지 간 인사 단행"이라고 일갈했다.

김 대변인은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은 기업 활동과 경제 활력을 위축시킨 장본인이다. 관료 출신 경제수석을 내정해 청와대 멋대로 경제를 주무르겠다는 야심도 챙겼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결제회복의 의지가 없는 것인가"라며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김상조를 칼자루 삼아 소득주도성장의 칼로 어려운 민생을 더 난도질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면서 "소득주도성장의 실험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삐뚤어진 의지가 두렵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젇책 기조라며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본인의 고집과 강박"이라며 꼬집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