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장 군인 내려왔어도 국민들에게 '몰랐다. 배째라' 할 것인가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북한 어선 삼척항 진입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북한 주민 삼척항 정박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분명히 책임져야 하고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할 것을 요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북한 주민 4명이 배를 타고 NLL을 넘어와서 3일이나 우리 해역에 머물다가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삼척항에 유유히 정박한 후 육지에 내려 우리 시민들에게 휴대전화를 빌려달라고 접촉까지 했지만, 군 당국은 까맣게 모르고 있다가 낚시를 하러 나온 시민의 신고를 받고서야 출동하는 코미디 영화에나 나올법한 황당한 사건이 벌어졌다"며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관계자 전원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더 심각한 문제는 해상방위가 구멍을 낸 군 당국이 경계에 문제가 없었고 기관고장으로 떠내려 온 북한 선박을 어민 신고로 발견해 삼척항으로 예인했다는 거짓 브리핑으로 사실을 은폐하고 조작하려했던 것"이라며 "국방부 장관의 기강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북한 선박이 3일 간이나 해군의 작전 책임 구역 안에 머무르다가 삼척항까지 들어와 정박하고, 탑승자들이 육지에 내려서 우리 시민들과 접촉했는데도 군 당국은 어떻게 시민들의 신고가 있기 전까지 이를 몰랐다는 것인지 어이가 없을 뿐이다. 만약 귀순자가 아니라 북한 무장 군인이 내려왔어도 국민들에게 '몰랐다. 배째라'하고 이렇게 말할 수 있겠느냐"며 질타했다.

그러면서 "경계에 실패한 군 당국이 북한 어선의 발견 경위를 놓고 거짓 브리핑을 반복하며 국민을 속인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중대 범죄행위"라고 일갈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도 반드시 해야 하고 은폐조작에 가담한 관련자 전원을 지휘고하와 상관없이 엄중하게 처벌하고 경계 소홀로 국가 안보에 구멍을 낸 책임자 전원을 문책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도 중대한 사안에 대해 가만히 앉아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