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배노동조합, 반복되는 집배원 죽음 막기 위해 총파업

▲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집배노동자 장시간 노동철폐 및 과로사·자살방지 시민사회 대책위원회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집배원 사망 방치하는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과 전국집배노동조합, 공공운수노조 등  집배노동자 장시간 노동철폐 및 과로사·자살방지 시민사회 대책위원회는 20일 올해만 9번째 집배원이 또 죽었다며 우정사업본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신창현 의원과 전국집배노동조합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우체국의 집배원이 19일 오전 집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며 "올해만 우체국에서 일하다 과로 및 안전사고로 사망한 집배원만 9명"이라고 분노했다.

특히 "집배원의 과로사 반복되는 죽음은 예견되어 있었다"며 "이미 2017년 이를 막기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집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를 만들어 진상조사를 욕하고 정규 집배원 2000명 중원과 토요택배 폐지 권고를 우정사업본부와 함께 합의했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예산을 핑계로 정규집배원을 늘리지 않았다"며  노사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또한 "집배노동조합을 포함 우정사업관련 노동조합들은 7월 초 총파업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고 있는 반복되는 죽음을 막기위한 최후의 수단"이라고 밝혔다.

신창현 의원과 노조는 이제라도 우정사업본부와 정부가 지존 노사합의 사안인 정규인력 즈우언과 토요택배 폐지를 이행할 것을 요구하고 반복되는 사망사고에 대한 사과와 적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신창현 의원은 "집배원의 죽음은 국가가 책임져야 하고 집배원의 죽음에 대해 우리가 외면하지 말아아 한다"고 호소했다.

신창현 의원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합의를 기다리라 국회에서 과로사 예방법이 잠자고 있다며 경노사위에서 관련 논의와 국회에사 과로사 예방법이 처리되기를 희망했다.

최승묵 전국집배노동조합 위원장은 "당진시민에게 매일매일 집배원 생활한 49세라는 젊은 나이에 돌연사로 쓰러져야 하는 곳이 바로 우체국"이라며 "우정사업본부가 인력증원 예산이 없다고 핑계로 정규집배원을 늘리지 않고 있다"며  기존 인력 증원 노사합의 이행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한편 신창현 의원은 지난 5월 23일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우정사업본부 특별근로감독을 고용노동부에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