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청 전경

(춘천=국제뉴스) 최옥현 기자 = 강원도는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발생하는 산사태 재난 대비를 위해 20일 도와 18개 시‧군이 참여하는 실제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산사태취약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실제 대피훈련으로 주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재난 발생 시 위기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한다.

실제 대피훈련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사태정보시스템의 산사태예측정보를 각 시‧군에서 접수하여 상황판단회의, 상황전파, 산사태주의보‧경보 발령, 주민대피, 수습복구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원도는 산사태취약지역인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산2-1번지에서 정선군, 정선국유림관리소와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이 함께 실제대피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그 외 시‧군에서는 산사태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재난대응 협업체계를 점검하고, 훈련시 발생하는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군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행동매뉴얼 정비, 주민 계도 등 보완‧개선해 나아갈 계획이다

김용국 녹색국장은 최근 여름철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산사태 등 산림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 도민들께서는 평소 재난대응 행동요령을 숙지해주시고, 기상특보 및 산사태 예․경보 발령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