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양희 기자 = 해양수산부는 "해적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국적 해군 등이 공동으로 제작한 '국제 해적피해 예방 지침서'를 국 · 영문 합본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특히 국제 해적피해 예방 지침서는 2010년에 국문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지금까지 총 4차례 개정된 바 있다. 지침서 내용은 ▲ 전 세계 ▲ 소말리아·아덴만 등 인도양 해역 ▲ 서아프리카 기니만 지역의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세부지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해적을 만났을 때의 대응조치와 위험해역 통항절차, 해적 감시활동을 수행하는 다국적 해군 연락체계 등을 담고 있어 현장에서  해적대응 지침서로서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그러나, 그동안은 국문으로만 되어 있어 현지에서 즉각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선원, 선사 보안책임자 등 운항관계자들이 이 지침서를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 · 영문 합본을 발간하였다.

이 밖에도 국 · 영문 합본 지침서는 전국 11개 지방해양수산청과 국제해사단체, 선원 교육기관 등에 배포하고,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www. gicoms.go.kr)에서 전자파일 형태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국 · 영문 합본 지침서가 우리나라 선박 운항자의 해적피해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