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제뉴스) 김양희 기자 = 산림청이 인도네시아의 효과적인 이탄지 복구 및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이탄지는 나뭇가지, 잎 등 식물 잔해가 완전히 분해되지 못하고 장기간에 걸쳐 퇴적된 유기물 토지를 말한다.

최근 인도네시아 이탄지 내 대규모 산불로 인한 산림훼손과 농업·임업을 위한 인위적인 이탄지 배수 및 연소 등으로 대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환경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탄지 토양과 식물들의 탄소 저장량은 일반 토양과 식물들의 탄소저장량보다 10배 이상 높으며, 멸종위기종 및 희귀종들을 포함한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식하는 생물다양성의 보고이다.

산림청은 이에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인도네시아 잠비주 지역에서 이탄지 복원 및 보전 사업(사업비 33억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이탄지 복원·보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1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글로벌 협력방안 논의 및 지식 공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산림 관련 최대 규모 행사인 '아·태지역 산림주간(APFW)'의 분과(세션) 중 하나로 마련됐다.

산림청은 오는 21일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와 양자회의를 갖고 이탄지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표명할 계획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이번 행사가 열대 이탄지 복원과 보전에 관해 다양한 국가 및 국제기구와 협력하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