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바른미래당 국민소환제 당론으로 6월 국회 처리해야

▲ 정동영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민주평화당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당론으로 입법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104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15년 역사를 가진 국회의원 소환제, 국회의원들의 반발에 밀려 지방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소환제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일 안하는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지금이 적기임을 강조했다.

정동영 대표는 "국민소환제는 17대 총선 당시 여당의 공약였고 2004년 5월 3일 합의됐고 2006년 여러 이원들이 연달아 국민소환제를 대표발의했다.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심상정 후보들이 공통으로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정동영 대표는 민주당과 바른래당을 향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당론으로 정하고 6월 국회에서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정동영 대표는 "국민소환제 관철을 위해 정치개혁공동행동 시민사회와 연대해 나갈 것"이며 "선거제개혁 때처럼 국민적 정치개혁에너지를 민주평화당이 중심에 서서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국회의원소환제에 당력을 총 집중해서 국민주권을 확대하는 국회의원소환제를 만들어서 국민을 두려워하는 국회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