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6월 5일 부다페스트 다뉴브 강에서 발생한 보트 사고 현장에 가까운 임시 추모식에서 한 소녀가 애도를 표하고 있다. ⓒAFPBBNews

(헝가리=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인양된 허블레아니호 선체에서 더이상의 실종자나 나오지 않은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와 헝가리 경찰이 남은 3명의 실종자를 찾기 위해 다뉴브강 하류 수색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부합동신속대응팀은 13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야노시 벌로그(Janos Balogh) 헝가리 경찰청장과 다뉴브강 인근 지역에 대한 협조 수색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우선 헝가리 측은 부다페스트 지역을 비롯한 다뉴브 강 인근 각 지역별로 수색을 지속할 계획이다. 헝가리 경찰청은 각 주별 수상 경찰이 수색에 투입되도록 적극 독려할 예정이다.

우리측 구조대원은 드론 1대와 헝가리측에서 지원한 3~5척의 보트로 1일 12명이 수상 수색을 지속할 예정이다.

헝가리 측은 또 헬기 1대, 보트 20대, 인력 60여명 규모의 인원을 투입한다. 이에 더해 민간 수상구조대에도 수상 수색을 요청한 상태다.

선체 인양 이후 헝가리 측은 소나를 운용해 이틀간 사고 지역 인근을 수중 탐색했으나 특이 사항은 없었다고 밝혔다. 대응팀 관계자는 "헝가리 측이 향후 수위가 내려갈 경우 잠수부를 투입하는 수색 검토를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위가 낮아지며 드러난 하류 지역은 그간 수색이 이뤄지지 못한 지역이다. 헝가리 경찰은 교통경찰 인력 등을 전환해 추가 수색을 위해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 구조대는 이날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인양한 허블레아니호를 정밀수색했지만 선내에서 실종자를 찾지 못했다.

다만 전날 오후 헝가리 수상경찰이 사고현장으로부터 약 110㎞ 떨어진 뵐츠케(Bolcske) 지역에서 60대 한국인 남성 시신 1구를 수습했다.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는 3명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