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킹덤치과 배기찬 대표원장

(광주=국제뉴스) 김민재 기자 = 임플란트는 충치나 잇몸병,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아를 잃었을 때 먼저 고려하게 되는 대체재다. 틀니처럼 끼웠다, 뺐다 할 필요가 없고 심미적인 면에서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사라진 자리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그 위를 인공치아로 덮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자연치아의 70~80%에 달하는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하는 데 지장이 거의 없다. 따라서 나이가 들어서도 음식물을 씹고 뜯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이가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인공치근을 식립할 때 절개하면 붓기와 출혈이 동반될 수밖에 없는데 고혈압, 당뇨,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 및 감염 위험이 뒤따른다. 따라서 전신질환, 골다공증 같은 질환이 심한 사람은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할 수 있고 또 어렵게 식립한다 해도 일반인에 비해 임플란트 수명이 짧을 수 있다. 이에 무절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대안으로 선보여지고 있다.

무절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을 통해 골조직과 혈관, 신경위치 등을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을 일컫는다. 명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다양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절개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임플란트와 달리 당뇨병,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라도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다.

또한 맞지 않는 보철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로도가 크게 감소해 임플란트 수명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 때문에 염증이 우려돼 임플란트를 시도할 수 없었던 사람, 치료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싶은 사람, 정확한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사람, 치과에 많이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 등이 무절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광주임플란트치과 킹덤치과 배기찬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신중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임플란트주위염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광주치과추천, 임플란트 후기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식립 이후에도 위생 관리에 주의하고 주기적으로 주치의에게 방문해 구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