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 복귀 정당해산 응당한 답변…한국당,청와대 국민의 여론마저 호도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정당 해산 청구 및 김무성 의원 내란죄 처벌' 청원에 대해 11일 답변하고 있다.(청와대 국민청원답변 캡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이형노 기자 = 여야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정당 해산 청구 및 김무성 의원 내란죄 처벌' 청원에 답변에 대해 대립각을 세웠다.

강기정 수석은 11일 국민청원 100번째 답변에서 "자유한국당 해산청구 청원이 183만여명과 더불어민주당 해산청구 청원 33만여명이라며 정당 해산 청원에 짧은 시간에 이렇게 많은 국민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강기정 수석은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이날로 48일째 심사조차 못하고 있고 패스트트랙 지정과정에서 국민들께 큰 실망을 안기면서 국민들이 눈물을 훔치며 회초리를 드시는 어머니가 돼 위헌정당 해산청구라는 초강수를 두셨다고 생각한다"면서 "정당에 대한 평가는 주권자인 국민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강기정 수석의 이같은 답변은 선거를 통한 심판을 당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김무성 의원의 내란죄 처벌 국민청원에 대해 "정치인 막말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가 청원에까지 이르렀다"면서 "프랑스와 독일, 일본 등에선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차별 증오 폭력적 언동은 금지돼 있고 처벌 대상"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국민 청원 게시판을 편향적 정치선전 공론화장으로 변질시켰다고 청와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자성하고 각성해도 모자를 판에 청와대가 앞장서서 국민의 여론마저 호도하려는 것이 문재인 정권인가? 정무수석의 답변이 문제인 대통령의 뜻이 아니기 만을 간절히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무성 의원 내란죄 처벌과 관련해 "청와대는 정치인 막말을 운운했다. 전 정권 대통령을 향해 해서는 안 될 막말을 퍼부었던 본인들의 모습은 정녕 기억 못하느냐"고 반문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청와대는 오늘 주권자의 뜻' 운운하며 답변했지만 이미 정치 선동장으로 변질되어버린 청와대 국민게시탄의 존재 이유를 묻는 국민 여론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정당 해산 청원 등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에 '제왕적 권력'의 어두운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힐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청와대 답변은 적절한 거름망이자 자정 역할은 커녕 청와대까지 덩달아 싸움에 가세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정당 해산 청구 및 김무성 의원 내란죄 처벌' 청원에 대해 11일 답변하고 있다.(청와대 국민청원 답변 캡쳐)

이종철 대변인은 "더욱이 청와대는 작금의 정치  마비, 국회 마비, 막말 잔치'에 자신은 전혀 책임이 없는 양 말하고 있다"면서 "주권자들은 그 책임의 1번지가 청와대요 현 정부의 오만과 독주 그리고 무능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청와대는 답변에서도 '유체이탈'이 현락하기만하다"고 비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국민들은 '주권자를 향한 선전 선동'이전에 부디 자신의 허물부터 돌아보고 한 번이라도 벗겨내는 거 보고 싶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해산 청원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공익을 최우선시 해야 하는 공당으로서 너무 부끄럽다고 면목이 없다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183만 국민이 한국당 해산 청원에 동참했다"며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일말의 반성은커녕 정당에 대한 심판은 주권자인 국민의 몫이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청와대 답변을 '선거운동과 다름없다'고 호도하고 나섰다"고 비난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국민의 권한을 국민게서 행사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말을 어떻게 선거운동으로 읽는가? 과연 모든 사안을 정쟁으로 끌고 가는 정당답다"고 말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국회로 돌아와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당해산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에 대한 응당한 답변이 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