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서울 레이디유로 비뇨기과 이선규 원장

여성성형은 민감한 부분에서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를 통한 맞춤상담과 의료기관의 검사 및 진단이 필요하다. 또 출산과 노화를 겪는 여성의 질 환경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에 여성성형은 요실금과 소음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로 노화가 진행된 중년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지나친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여성질환을 호소하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여성성형 수술 중 대중화된 소음순 수술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소음순은 평소 질 입구를 닫아 외부 세균이 질강 내로 침투하는 것과 질 내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비대하거나 비대칭, 착색이 심한 경우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질염이나 질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나 평소 다리를 꼬고 앉거나 출산 후, 스키니진과 레깅스처럼 딱 달라붙는 옷을 자주 입는 것에도 변형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마다 신체구조와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질환이 우려된다면,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혹 주변의 카더라 하는 정보와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토대로 서울에서 인천이나 부천까지 요실금, 소음순, 이쁜이 수술을 알아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정보와 과대광고는 주의해야 한다. 민감한 부위인 만큼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환자가 받는 스트레스는 말로 할 수 없다. 이쁜이 수술이나 소음순, 요실금 수술 모두 첫 수술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의 신체적 특징 및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최적의 방법을 찾아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

골반근육 강화수술, 질축소수술 등은 출산으로 손상된 골반근육을 강화해 골반근육으로 인한 허리통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민감한 부위의 수술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수술기법과 상담, 검사를 거쳐 수술여부를 결정하길 권한다.

수술 후 감염이나 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알리고 조치를 받아야 한다. 또 의료진이 전해주는 주의사항 등을 숙지해 수술 후에도 안전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 : 서울 레이디유로 비뇨기과 이선규 원장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