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1호기 사고…한수원·원안위 탓" 정부, 약속데로 방폐물 다 가져라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지난 40년간 희생하면서 정부의 각종 국책사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온 경주시민을 지속적으로 우롱하고 희생양으로 삼는다면 26만 경주시민과 함께 집단행동도 불사할 것을 천명한다”

▲ (사진제공=경주시의회) 지역민 배제 '사용후핵연료관리委'…인정 못해

경북 경주시의회는 5일 ‘제242회 시의회 1차 정례회’를 열어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고 지역민이정부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출범을 전면 부정하고 나섰다.

또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반출하겠다던 정부의 약속에 따라 당장 가져갈 것도 주문했다.

의회는 지난달 10일 한빛1호기에서 있었던 원자로 출력급증 사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한수원의 총체적 관리 시스템 문제와 원안위 탓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생한고 있는 원전사고가 경주에 위치한 원전에서도 언제든 발생될 수 있다며 정부, 한수원, 원안위는 국민이 납득할 만한 강력한 처벌 및 진상규명 재발 방지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달 29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재검토委’를 공식 출범시켰다.

재검토委는 정부가 지난 정권에서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라 2018년 5~11월까지 6개월간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재검토 준비단’(원전지역·환경단체·원자력계·갈등관리 전문가)을 운영해 발족한 재검토委는 원전소재 지역 대표들이 합의 제출한 위원회 구성의견과 완전히 상반된 것으로 중립적인 인사로 구성한다는 정부의 방침아래 지역 주민과 사회단체가 배제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