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업체, 해명요구 무시 “도 일방통행이다” 지적...“사실과 다른 예산서 배부 명확히 해명해야”

 

"재평가 우선 아니다 지난 PT과정 공개하고 의혹 먼저 풀어라"...업체 측 불신 여전

(전남=국제뉴스) 김영란, 김성산 기자 = 전라남도가 용역업체 선정과정에서 '불공정'심사 의혹을 샀던 '명량대첩축제'와 관련 업체들에게 재평가 계획을 통보했다.

하지만 '불공정 심사' 의혹을 제기했던 A업체는 이마저도 도의 '일방통행'임을 지적하고 나섰다.

도는 지난 5월 31일 '명량대첩축제' 운영대행용역 재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재공모와 추진일정들을 재공고 했다.

또한 이와 관련 담당공무원 B씨를 이번 축제에서 배제하고 또 다른 공무원 C씨를 담당자로 배정했다.

이는 지난 5월 15일 진행한 업체 평가에서 부적격한 평가위원들을 위촉하고 A업체 일부 제안서를 사실과 다르게 평가위원들에게 공개한 것으로 알려져 '불공정 심사' 의혹이 제기된 것에 따른 후속 방침으로 보여지고 있다.

하지만 의혹을 제기했던 A업체는 "재평가가 우선이 아니라 지적된 의혹 해명이 우선돼야 한다"며 "같은 업체 같은 설명회를 또 다시 하자는 도의 의도를 모르겠다"고 의혹들에 대한 도의 정확한 해명을 재차 요구했다.

▶A업체, "제안 내용 예산에 반영 안돼있으면 감점 처리하라 공지하는 것 직접 들었다"

A업체 관계자는 2일 "지난 5월27일 도에서 재평가를 위해 업체들에게 날인을 요구했지만 예산서 관련 해명이 전혀 없어 하지 않고 왔다."며 "5월15일 제안서 발표 전 평가위원들에게 담당공무원이 '제안 내용이 예산에 반영 안돼있으면 감점 처리하라'고 공지하는 것을 직접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한 심사위원이 '무예버스킹 예산이 안 잡혀 있는데 어떻게 할거냐'고 물었고 내가 '예산이 잡혀있을 것이다'고 답변했으나 한참 후 또 다른 심사위원이 예산서 같은 자료를 뒤적거리며 '다시 검토 해 봐도 예산이 없다'고 말해 내가 거짓말을 한 것처럼 돼 버렸다"며 "업체들은 설명회를 할 때 예산서를 들고 있지 않다보니 '내가 잘못했다 제안서와 예산을 직원이 잡다보니 내가 잘 몰랐다'고 인정하는 상황이 돼 버린 것이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한 "설명회를 마친 후 곧바로 직원을 통해 관련 예산이 잡혀있는 것을 확인했고 담당 공무원에게 사실을 문자로 보냈으나 심사위원들에게 전달되지 않고 심사가 끝나버렸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결과를 발표할 때 심사위원들에게 이 같은 사실을 따질 생각이었으나 다른 때와 다르게 이날은 심사위원들이 없는 상태에서 업체만 불러놓고 결과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 A업체 "심사위원에게 배포한 서류를 통해 우리업체 예산을 수정한 사실 확인했다"

A업체 관계자는 또한 "심사위원에게 배부한 서류를 통해 우리업체 예산을 수정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일부 심사위원들이 예산 때문에 점수를 못 받았다고 한 것과, 도 담당공무원이 동종업계의 한 대표에게 우리업체가 예산 때문에 떨어졌다고 전달한 내용으로 보면 잘못된 자료 때문에 우리업체가 탈락한 것이다"며 억울해 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31일 도 관련 계장은 "담당공무원이 엑셀프로그램 작업 당시 단순 실수를 한 것 같다"며 "설명회 때 업체의 항의를 받고 이 같은 사실을 평가위원들에게 공지 했으며 업체에도 이미 다 해명한 일이다"고 A업체 탈락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A업체가 사실을 바로 잡아달라고 담당공무원에게 문자를 보낸 이후에도 평가위원들에게는 이 같은 사실이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도 관련 계장의 답변이 오히려 의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5월 15일 총 5억6600만 원의 예산을 운영하는 '2019명량대첩축제' 운영대행용역 후보업체들의 제안서를 평가했으나 부적격 심사위원 위촉과 함께, A업체의 예산서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평가위원들에게 공개 해 평가과정에서 감점을 받았다는 등의 '불공정' 의혹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동업계에서는 "공개되지 않는 과정들 사이 업체들은 눈뜨고도 장님이 된다."며 "모든 의혹이 풀릴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공개해야 한다"고 전남도에 책임 있는 대처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