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식량지원계획 현재 논의 진행 중 추후 협의가 완료 시 정부 공식 발표할 것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31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민주당)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북한의 국제기구에 긴급식량원조와 관련해 통일부 등 관계부처가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물량 등 구체적인 지원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열린 제10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해 비보도를 요청하며 "외부의 도움이 절실한 수준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알고 있으며 최근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보고되고 더욱더 어려움이 가중되 있어 인도주의 사업은 정치와 정세와 무관하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말했다.

살훈 최고위원은 "북한이 가장 필요로하는 5~9월 넘겨선 안되며 정부가 북한 식량지원을 망설여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도 대북식향지원계획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결정된 것은 없다"고는 입장이다.

민주당도 이날 민주당 출입기자단에 "판문점 최고위에서 설훈 최고위원이 발언한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식량지원계획은 현재 논의가 진행중이며 후추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부가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며 협조를 구했다.

민주당은 정부 추진 사업의 원할한 시행을 위해 정부의 입장이 정리될 때까지 또한 통일부 출입기자단에게도 공개가 안된 현안인만큼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하지만 일부 언론에서 설훈 최고위원의 대북식량지원 발언이 도보됐다.

통일부 등 관계부처가 논의 중인 대북식량지원에 대해 설훈 최고위원이 비보도를 통해 밝히면서 논란이 벌어졌다.

한편 민주당 출입 기자들은 설훈 최고위원의 발언 이메일로 발송되면서 비보도 요청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는 점도 민주당 공보국에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