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공관, 헝가리 당국 협조, 현장·병원 지원 등 가능한 모든 노력

▲ 국제뉴스/DB

(서울=국제뉴스) 윤동섭 기자 =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다수의 한국인 사망·실종자를 낸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대응 지휘를 위해 30일 현지로 출발한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 장관은 현장 지휘를 위해 오늘 현지로 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응을 위해 강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상황 대응, 사고자 가족 지원, 신속대응팀 파견 등 조치를 하고 있다.

또한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장을 단장으로 외교부 및 소방청 관련 인원들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헝가리 현지 공관은 주재국 당국 협조, 현장 및 병원 지원 등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대변인은 "헝가리 정부 등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우리 국민에 대한 구조·수색·지원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현지에서는 사고를 인지한 직후부터 현지 대응반을 마련해서 신속한 구조작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현지 기상 상황이 안 좋아서 여러 가지 구조 사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7명을 구조한 이후에 추가 구조자는 안타깝게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현지 헝가리 정부의 가급적 신속한 구조작업을 지금 독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