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성역없는 수사 통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

▲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정치권이 코오롱생명과학의 신약인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 허가 최소 사태와 관련해 의약품 관리체계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29일 "세계 첫 유전자 치료제라 알려졌던 인보사가 결국 판매허가 최소와 형상고발로 사태로 허가권자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부실심사 등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4000명이 넘는 투약환자들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남아있는 가운데 고발된 피의자에게 사건의 사후관리를 맡기는 식약처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에 기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허위자료의 부실심사하고 허가를 내준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정부는 정부 차원의 보상을 포함한 투약환자 사후관리 방안과 부실심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 및 재발방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28일 "정부는 인보사 사태로 드러난 허술한 의약품 관리 체계를 즉각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식약처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고 있던 인보사케이주 2액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돈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을 유발할 유려가 있는 신장유래세포였던 것으로 확인되었고 코오롱생명과학은 이 사실을 알고도 판매허가를 받기 위해 허위자료를 제출한 것이 밝혔졌다며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위험한 대국민사기극 책임자에 대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의약품 안전 관리의 주무부처인 식약처는 업체가 제출한 서면 자료에만 의존해 허술하게 허가심사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해왔고 이로 인해 국민의 건강권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괸 중요한 사안을 편의주의적 탁상행정으로 허술하게 관리해 왔다는 사실에 국민은 크게 분노하고 있다"면서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과 보상 마련도 조속히 이뤄지길 촉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식약처의 조사만으로 사건의 진실을 밝힐 수 없다고 봤기에 검찰 수사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었고 형사고발도 이뤄진 만큼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통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며 강력한 수사를 촉구했다.

윤소하 의원은 또한 "정부는 바이오분야 규제완화 추진하는 첨단재생바이오법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이번 사태는 제댜로 검증이 안 된 바이오 제약 분야에 대한 정부의 무분별한 규제완화가 핵심문제"라고 꼬집었다.

윤소하 의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여전히 첨단재생바이오법을 내세워 첨단 재생 바이오 분야의 허가신속등재와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러한 규제완화 정책은 제2.제3의 인보사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드시 중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