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 근린공원에서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으로 재탄생

▲ (사진=안희영 기자)

[서소문의 역사성]

#한국최대순교성지 #서소문역사공원 #최초철도구역

#최초성당중림동약현성당 #최초고가도로아현고가도로(신촌-서소문간)

#최대순교성지(44위) #최다성인배출(27인) #동학혁명김개남효수된곳

 

(서울=국제뉴스) 안희영 기자 = 25일 천주교서울대교구 순교자현양위원회(정순택 주교)는 중구 서소문역사공원에서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개관식을 가졌다.

▲ (사진=안희영 기자)

서소문역사공원은 1층에 ‘역사공원’, 지하에는 미술과 음악이 어우러진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개관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정진석 추기경, 염수정 추기경, 중구구민 30인, 약현성당 신도, 설계사(윤승현, 이규상, 우준승) 등이 참석했다.

▲ (사진=안희영 기자)

지금의 서소문역사공원은 1999년 5월 26일 당시 정진석 대주교의 집전으로 서소문 밖 순교자 현양탑 축성식으로 세워지게 되었다.

서소문 밖 네거리는 본래 남소문(광희문)과 함께 도성안의 시신을 운반하던 곳으로 1801년 신유박해 때부터 순교자의 피로 물든 곳이다.

▲ (사진=안희영 기자)

또한 서소문 밖 네거리는 103위 한국 순교 성인들 중 가장 많은 성인을 탄생시켰으며, 44위는 순교를 당한 곳이다.

박해시대의 대표적 형틀인 3개의 칼(옛날 죄수들 목에 씌웠던) 모양으로 순교지 임을 보여주는 순교자 현양탑은 가운데 큰 칼을 중심으로 좌 우 대칭으로 3개의 칼을 배치하고 칼 속에 7개의 금빛선을 넣어 7성사를 상징한다.

▲ (사진=안희영 기자)

박해의 현장을 '청동 조형물'로 형상화했으며 그 밑에 "복되어라 의로움에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마태 5,6)이라는 성경구절을 넣어 죽음을 통한 부활의 이미지를 표출하고 있다.

조형물을 받치는 바탕을 이루는 원판에서 계속 흘러내리는 물은 생명을, 그 위를 덮는 유리판은 빛의 반사를 통한 조화를 이루도록 배려했으며 기도하는 장소로서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했다.

양쪽 칼에는 44명의 순교성인과 서소문 순교자들의 명단을 새겨 넣어 순례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 (사진=안희영 기자)

금일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개관식에 이어 서소문역사공원과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은 6월 1일부터 전면 개방된다.

※ 서소문 밖 순교자 현양탑

서소문 순교성지는 ‘서소문 밖 네거리’로 불리던 곳으로 새남터와 더불어 조선 왕조의 공식 처형장이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