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바라보았던 선구자이자 친절했던 사람' 회상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열린 고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 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였다고 추도사를 하고 있다(kbs캡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노무현 대통령을 추모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식에 앞서 권양숙 여사는 김정숙 여사와 부시 전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노영민 비서실장,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관 대사 등과 노무현대통령의집에서 30분 가량 환담을 나눴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제가 큰 위험을 무릅썼는데, 그건 바로 화가가 된 일"이라는 농담과 함께 권양숙 여사에게 직접 그린 노무현 대통령 초상화를 선물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을 '미래를 바라보았던 선구자이자 친절했던 사람'으로 회상했다. 

권양숙 여사는 답례로 두 손을 맞잡은 노무현 대통령과 부시 전 대통령의 모습을 새긴 판화작품과 노무현재단 제작 10주기 특별 티셔츠를 선물했다.

▲ 노무현 대통령 초상화(부시 전 미국 대통령 作)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가족과 국가를 진심으로 사랑한 노무현 대통령께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 자리를 방문했다"며 자신이 그린 노무현 대통령의 초상화에 대해 "인권에 헌신한 노 대통령, 친절하고 따뜻한 노 대통령,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한 노 대통령을 그리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 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였다"며 "그 대상은 미국 대통령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노 대통령을 떠올렸다. 

또한 "우리는 의견의 차이는 갖고 있었지만 그런 차이가 한미동맹의 중요성이라는 가치보다 우선하지는 않았다"며 재임 기간 노무현 대통령과 이루었던 한미관계 주요 성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저는 아주 겸손한 한 사람을 그렸다"며 "훌륭한 업적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노 대통령에게 정말 중요했던 것은 그의 가치, 가족, 국가, 그리고 공동체였다"는 말과 함께 인사를 전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사 낭독 이후 노무현 대통령묘역에 참배한 뒤 봉하마을을 떠났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