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전자산업 미래혁신프로젝트’ 가시화

(경북=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상북도는 ‘5G 테스트베드’ 국가사업에 구미시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5G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선정 관련, 브리핑하는 김호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사진=경북도)

5G 테스트베드 국가사업 선정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98억원을 투입, 구미지역에 테스트베드 장비구축 및 시험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5G 테스트베드 사업은 글로벌 주요 이동통신사 동일 수준의 5G 테스트베드 구축으로, 5G 융합제품과 이동통신 네트워크 간의 연동 시험 환경을 제공, 중소·중견 기업의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 진출 지원을 목표로 한다.

사업 추진 전략으로는 ▲5G 시험망 인프라 구축 ▲5G 시험 전문기술 제공 지원체계 구축 ▲테스트베드 기반 5G 융합산업 활성화 기반체계를 확립한다.

사업은 5G 이동통신 국제표준과 주요 이동통신사 상용화 계획에 따라 인프라를 구축,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문제 및 사용자 불만 요소를 적기에 발견하고 보완할 수 있는 시험환경을 제공하고, 산학연 네트워크 협력 체계 구축으로 신뢰성이 확보된 개방형테스트베드를 제공한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내 5G 기반 테스트베드 장비를 올해 5월부터 구축하고, 시험 공간 등을 마련해 2023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시험 서비스는 이용 효율성을 위해 내년 하반기부터 조기에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5G 테스트베드는 경북이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 전략사업 분야인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홀로그램, 증강·가상현실(AR/VR) 등 주요 사업추진에도 핵심기술과 융합산업 기반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국가 과학산업 핵심 기술인 5G분야를 선도해 어려워진 구미경제의 새로운 발전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민선7기 과학산업 핵심전략인 낙동강 권역 ICT 융합산업 벨트 추진도 구체화해 반드시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