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은 수출 및 내수 부진에 따른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지역내 조선‧해양 기자재기업과 자동차 부품업체를 위해 긴급자금지원 특례보증을 시행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부산시의 전략산업을 보호‧육성함과 더불어 지역경제에 파급력이 큰 이들 업체의 연쇄도산 방지와 대량실업을 예방하기 위해 市가 특별히 50억원씩 총100억원을 재단에 출연하고, 재단은 신용보증을 통해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재단은 좀처럼 회복기미가 보이지 않은 조선‧해양 및 자동차 업종에 대해 업체가 자금으로 인한 경영난을 겪지 않도록 특례보증을 확대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자동차부품기업 긴급자금 특례보증'은 그동안 부산, 경남은행에서 만 취급해 왔으나 국민, 신한, 하나, 기업, 우리은행과의 협약으로 취급 은행을 7개로 확대했다.

금융기관 확대로 인해 업체들은 주거래 은행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재단 내부적으로도 영업점 전결기준을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하고, 신속한 심사를 위해 심사위원회를 폐지하는 등 내부절차를 간소화 했다.

'조선·해양 기자재기업 긴급자금 지원 특례보증'은 2016년 시행해 2018년까지 지원하기로 했으나, 취급기준을 개정해 올해도 신규보증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또 올해 8월부터는 2016년에 신규로 나간 특례보증의 3년 만기가 도래하는데 상환이 어려운 업체를 위해 재단에서는 대출기한을 1년 연장해줄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