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진화법 법적 책임…한국당 "정당한 저항권"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이형노 기자 =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 설치법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어제 오후 경호권을 발동하면서 26일 자유한국당과 여야 4당은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는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한국당의 저지로 개의에 실패하면서 여야 4당은 법안을 이메일로 법안을 제출했다. 

이어 26일 새벽 2시 40분 사개특위와 정개특위가 회의를 개의했지만 의결정족수를 충족하지 못해 정해되는 진통을 겪었다.

한국당은 헌법수호를 외치며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고 있는 가운데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 설치법안을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에 주력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96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당 난동으로 민의의 전당이 무법천지가 됐고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법안을 제출하려는 여야 4당을 힘으로 가로막고 국회 곳곳에서 불법과 폭력을 서슴없이 자행했다"며 "사상 초유의 폭력사태에 대해서 결코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고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안과 앞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을 저지할 것이고 오늘도 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해 온몸으로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선진화법을 운운하는데 국회법을 위반했고 국회 관습법을 위반에 대한 우리의 저항은 불법에 대한 우리의 정당한 저항권"이라며 패스트트랙 저지 결의를 다졌다.

여야가 강대강 대치 속에 이날 사개특위 전체회의는 오후 9시, 정개특위는 9시 30분으로 공지가 됐지만 한국당의 저항은 갈수록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따라서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의결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또다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