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경호권 발동…바른미래당 오신환→채이배, 권은희→임재훈 사보임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소속의원들 25일 오후 국회 의안과 앞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를 외치며 더불어민주당의 형사소송법 일부개정안과 공수처 설치법안 제출을 막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 4당이 선거제도 개편과 공수처 설치 패스트트랙 지정에 초강수를 뒀다.

여야 4당은 25일 오후 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이 자유한국당의 저지로 인해 국회 의안과 제출되지 못하자 급기야 문희상 국회의장이 의안과에 경호권을 발동했다.

국회 경위 및 방호원 등 경호팀은 이날 오후 7시 40분 경호원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의원 간 물리적 충돌이 벌어졌지만 여야4당은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인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을 의안과에 제출하지 못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오신환 의원을 채이배 의원으로, 권은희 의원을 임재훈 의원으로 사보임했다.

바른미래당은 이같은 결정은 반드시 공직자선거법과 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 지정에 당력을 집중시켰다.

권은희 의원도 사개특위 사보임을 원하지 않았다며 김관영 원내대표가 또다시 불법적으로 사보임 했다고 비판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소속의원들 25일 오후 국회 의안과 앞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를 외치며 민주당의 형사소송법 일부개정안과 공수처 설치법안 제출을 막고 있다.

여야 4당은 이날 오후 늦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패스트트렉 지정을 위한 의결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국회 의안과를 비롯해 회의장 앞을 점거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법과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등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의회 폭거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6조 7000억원 규모의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을 접수했다.

이번 추경안은 미세먼지 저감 등 국민안전 투자를 최우선으로 2조 2천억 원이 책정됐고, 강원 산불의 후속조치로 인력․장비 확충과 산림복구, 피해지역 일자리 지원 등에 940억 원 지원,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한 대책과 구조조정과 지진 등 재난 지역에 4조 5000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편성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