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현안문제 이행사항 확인, 조속한 처리를 위한 추가 계획 시달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북도는 올들어 이슈화된 불법폐기물, 미세먼지, 악취 등 신속한 해결을 위해 시군 환경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23일, 김용만 환경녹지국장 주재로 미세먼지 저감, 불법폐기물 처리 등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현안에 대한 추가대책을 시군에 시달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지역으로 이동오염원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0년이내 5등급 노후경유차를 완전 제로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추경예산에 도비 113억원 반영하고 노후경유차 1만 60대를 추가로 조기폐차 할 계획이며, 올 국가추경 및 내년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 질주할 계획이다.

또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5등급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조례를 지난 4월 5일 제정하고, 금년내 단속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단속기반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 정상가동시 위반차량에 대해 1일 1회에 한해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한편, 도내 불법 폐기물 3만6280톤에 대해 올 처리목표인 1만3980톤을 계획대로 조속히 처리하고, 추가 방치하거나 임대부지 등에 불법투기하는 사례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강화를 주문했다.

또한 기온이 올라가는 하절기 악취발생에 대비 해 중점관리사업장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업체별 데이터베이스화 및 수시점검, 교육을 추진하는 등 사전 대응에 나서며 필요시 예산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1회용품 사용규제에 대해 4월, 대규모 점포, 165m2 이상 슈퍼마켓, 제과점 등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되는 등 한층 강화됨에 따라 공공부문 및 커피숍, 일반소비자까지 사용을 억제하는 도민 의식개선과 규제대상 업소에 대해 지도단속 등 관리를 강화토록 주문했다.

전북도는 시군과 함께 환경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협업 해 유해환경으로부터 도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미세먼지, 불법폐기물, 악취 등 저감대책 추진에 대한 이행실적을 정례적으로 평가분석 및 실적공표를 통해 책임행정을 실현하는 한편, 우수시군은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흡한 시군은 예산 등을 차등 지원 할 계획이다.

한편, 김용만 환경녹지국장은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환경행정을 펼칠 것이며, 도민이 체감하는 수준까지 해결해 쾌적하고 안전한 청정전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