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퇴계선생 귀향길 450주년 재현'의 마지막 걷기 행사가 21일 도산서원에 도착, 지난 9일부터 21일까지 12박 13일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축사하는 권영세 경북 안동시장.(사진=안동시)

이날 도산서원에서 가진 폐막식에서는 재현행사 고유제와 퇴계선생 귀향 후의 삶에 대한 강연회가 열렸다.

마지막 걷기 행사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광림 국회의원, 권영세 안동시장, 김병일 도산서원장, 이광호 국제퇴계학회장, 조현재 한국국학진흥원장 등 300여 명이 참석, 퇴계선생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삽골재에서 도산서원으로 향하는 재현단.(사진=안동시)

이번 귀향길 450주년 재현행사는 서울 봉은사에서 안동 도산서원까지 320여km를 걷는 일정으로, 퇴계학 전문 연구자와 유림, 후손들이 재현단을 구성해 450년전 퇴계선생의 귀향 일정과 노정을 당시에 맞게 최대한 재현했다.

     도산서원 앞마당에서 기념촬영.(사진=안동시)

아울러, 퇴계선생의 귀향길 경로를 따라 서울에서 남양주, 양평, 여주, 충주, 청풍, 단양, 영주, 안동 도산으로 이어지는 육로 320여 km를 걷는 여정 외에도 지역별 도착지점에서 퇴계학 학술대회와 강연회를 개최했다.

   '퇴계선생 귀향길 재현'... 페막식.(사진=안동시)

또 당시 선생이 남긴 시(時)를 창수(唱酬)함으로써, 퇴계선생의 학문적 깊이와 철학을 재발견하는 한편 각 지역에 남겨진 선생의 흔적을 되짚어 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