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국민안전·맞춤형 공간정보 총 3328억 투자

▲ 국토교통부는 16일 국민생활 안전을 위해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서울=국제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수도권 10개시에 지하시설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지하 공간 통합지도를 구축한다.

또 국토관측 위성 2기의 활용을 위한 '국토위성센터'를 설립하고 총 778개의 공간정보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생활 안전을 위한 공간정보 구축, 수요자 맞춤형 공간정보 제공, 산업기반 지원 등을 담은 '2019년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16일 이같이 발표했다.

공간정보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위치, 경로, 명칭 등에 관한 정보로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신산업 발전의 핵심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길 안내 서비스, 가상현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국토부와 농림부 등 중앙부처는 지하공간 통합지도 구축하고 자율주행차량용 정밀도로지도 제작, 국토관측위성 탑재체 개발, 농지 통합정보 관리체계 구축 등 2161억 원 규모의 66개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는 공간정보시스템 현장지원 서비스(강원도 원주시), 생활 지리정보 콘텐츠 구축(경기도 안양시), 위치기반 증강현실 플랫폼 구축사업(충남) 등 1167억 원 규모의 712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국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하시설물 등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수도권 10개시를 대상으로 지하공간정보 15종을 포함한 3차원 지하 공간 통합지도를 제작한다. 현재 15개시가 완료됐으며 오는 2020년까지 전국 85개시에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양산단층 주변에 위성 기반(GNSS) 정밀 상시관측소 5곳을 추가 설치해 지각변동 감시를 강화한다.

제주도 11개 금융기관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부동산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금융대출 등 관련 업무에 시범적으로 적용한다.

지역별 고용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의 '일자리 맵' 서비스를 스마트폰 앱으로 개발하고, 위치기반 증강현실(AR) 플랫폼의 활용 콘텐츠를 개발해 서비스 활용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공간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으로 다양한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협력 사업을 강화한다.

국가공간정보센터와 관계기관의 시스템을 연계해 정보를 공유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안으로 국립생태원, 중소기업은행 등 7개 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한다.

지자체 등 163개 기관에서 활용 중인 '공간정보Dream'을 보다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맞춤형 기능을 추가하고 활용 콘텐츠도 늘릴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지원과 창업과 해외진출 지원을 통해 공간정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철도역사 5곳의 실내공간정보를 구축해 다중이용시설의 안전 관리를 지원하고,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를 위한 정밀도로지도를 올해 전국 고속도로 등 3340km 대상으로 제작한다.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기업을 선정해 창업 공간·자금·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패키지 지원을 위해 창업 공간을 추가하고, 창업 자금 3억 원 등을 지원한다.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국토엑스포를 오는 8월 7~9일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하고, 해외 국가를 민간 기업과 함께 방문해 판로를 확보하는 '해외 로드쇼'를 2회 추진한다.

공간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산 방식의 효율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위성 1호기의 탑재체 개발을 완료하고 수신 정보를 관리하는 '국토위성센터'를 건립한다.

손우준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정보는 4차 산업혁명의 경제적 원천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이므로 이번 시행계획을 착실하게 추진해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의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