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해연 분리…즉각 취소, 사용후핵연료…타지역 방출 약속 지켜라"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이번 원해연 경수로·중수로 연구소 분리결정을 수용할 수 없으므로 취소하라!

▲ (사진=김진태 기자) 결정 철회하라, 구호 외치는 경주시의회 의원들

정부는 방폐장 특별법으로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타 지역으로 방출하기로한 약속을 즉시 이행하라!

정부는 15일 경주시에는 중수로 원해연을 두고 경수로 원자력해체연구소(원해연)을 부산·울산 고리지역에 각각 설립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기자회견 하는 윤병길 경주시의회 의장

경북 경주시의회는 16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5일 정부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기자회견하는 경주시의회 의원들

이날 다소 격양된 모습으로 기자들을 맞이한 윤병길 경주시의희 의장과 의원들은 "경주시는 2014년 3월 ‘원자력해체기술연구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뒤 지난 5년간 원해연 유치 활동을 벌여 왔으며, 원해연 경주유치委를 만들고, 같은 해 12월에는 경주시민의 86%인 22만5,000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전달했다. 또한 경주는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 전 과정이 집적된 인프라를 갖춰 ‘원해연 설립 최적지’로 평가받았다. 특히 2017년 8월엔 산업부가 후원한 ‘소비자 평가 NO1.브랜드 대상’에서 원자력해체기술 선도도시로 선정돼 대상을 받았다"며 정부의 결정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정부에 또 속았다. 문재인 정부가 다음해 선거을 의식한 정치적인 선택을 했다"며 "원해연 부산·경남 결정이 철회되지 않을 시 시민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결의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이동협 경주시의회 원전특위 위원장

이동협 경주시의회 원전특위 위원장도 "만약 이번 결정이 철회되지 않을 시 지난 2005년 방폐장 유치 당시 경주시민의  89.5%가 찬성한 저력을 다시 한번 모아 강력한 투쟁을 벌여가겠다"고 말해 또 다른 불씨를 남겼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