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야 초월한 협력…한국당, 대북정책 기조 전환 촉구

▲ 이해찬 더불어미주당 대표.

(서울=국제뉴스) 구영회·이형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15일 4.11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와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회의를 각각 열어 후속대책을 모색에 집중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 표명에 대해 한반도 평화를 주도하고 남북미 관계를 선순환시켜 평화를 와넝하고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을 빨리 준비하라는 언론보도되는 것을 보았다며 대통령의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이 막 시작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번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어떻게 보면 8000만 우리민족에게 사활이 걸린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며 "당으로서 대통령의 역할을 뒷받침해 주어야 한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는 외교안보 문제만은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는데 안타깝게도 국회에서 그런 진전, 성과가 없었던 것 같다"며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는 70년 동안 누구도 이루지 못했고, 어려운 난관과 복잡한 과정들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이 문제에 있어서만은 여야를 초월해서 협력하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야당의 협력을 당부했다.

원혜영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의장은 "'궁즉변'이고, '변즉통'이고,통즉구' 궁하면 변화하게 되어 있고, 변화하면 통하고, 통하면 상당히 지속성을 갖는다는 뜻"이라며 "저는 길의 끝에 도달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가면 반드시 새로운 길이 열릴 것이라고 믿고 있고, 남북관계와 비핵화 문제도 그런 자세로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회의를 열어 한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대북제재 강화 등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 등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전환을 촉구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황교안 대표는 "한미정상회담과 현재의 한반도 주변상황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의 현실 부정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누가 봐도 명백한, 실패한 사실상의 '노딜회담'인데도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잘 됐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북핵 폐기와 대북제재에 대해서 두 정상이 단 하나도 실질적인 합의를 이루지 못했는데 도대체 뭐가 잘 됐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김정은이 시정연설에서 '3차 미북회담' 용어를 밝혔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제재완화 없이 회담 없다' 이런 입장을 명백히 하고 있다. 또 우리 대통령과 정부에 대해서 '오지랖'이니, 또 '촉진자 행사'니 하는 모욕적인 비난을 퍼부으면서 한미동맹을 깨고 북한 편을 들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응을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번에 확인된 미국의 입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핵 폐기를 설득하라는 것이라면서 북핵 폐기의 올바른 로드맵을 제시하고 당당한 남북관계와 한미동맹 강화 등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한국당의 막중한 책무"라고 말했다.

원유철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북한의 김정은은 시정연설에서 우리 정부에 대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하지 말고 당사자가 되라'는 모욕적인 핀잔과 훈계까지 받는 안타까운 신세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민국 대통령과 현 정부가 이러한 온갖 수모를 겪어가면서 이렇게 밖에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지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말했다.

원유철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이제 한미 정상간 협의하고 약속한 내용을 가지고 북한 김정은 정권에게 고난의 행군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풍요롭고 화려한 동행을 선택할 것인지를 당당하게 요구하고 설득하는 일에 집중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