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제뉴스) 이병성 기자 = 관세청은 11일 서울세관에서 전자상거래 수출지원을 위해 국내 쇼핑몰, 물류업체, 수출 및 수출대행업체의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의 실무자 중심의 '민간자문단'을 구성해 향후 수출전용 통관플랫폼 구축시 관주도의 개발이 아닌 초기 개발착수단계부터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가진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전국세관장회의에서 발표한 관세청의 전자상거래 수출 종합 지원대책의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업계 전반의 애로‧건의사항을 수렴해 앞으로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수출의 돌파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최하게 됐다.

최근 전자상거래 수출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출규모는 961만건, 32억 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금액 25% 전년대비 건수 36% 증가하는 등 전자상거래 수출이 새로운 수출판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세청은 전자상거래 수출 통관절차를 간소화하고 영세업체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소액‧다(多)건, 주문 변경·취소 빈번 등 전자상거래 특성이 반영된 ‘전자상거래 전용 수출통관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개발업체를 선정중에 있으며, 올해 12월에 개통한다.

개인 판매자나 영세기업들이 물품 보관·통관·배송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수출 통관물류센터’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연구용역,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세청은 "전자상거래 관련업체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제도개선에 반영해 전자상거래 수출이 국내 판매와 동일한 수준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