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 촉구하는 시민단체들 성명서 발표

▲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오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금융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서울YMCA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 소비자와함께, 소비자교육지원센터 등 시민단체들과 국회 정론관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지난 10년 전인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손보험이 비표율적이고 불편하다는 지적과 함께 제도 개선을 권고했지만 아직도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떠안고 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과 함께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는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가 있었고, 10년 동안 방치된 상태이며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는 소비자 편익증진을 위한 것이지 보험사의 청구거절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구간소화가 진행될 경우 청구가 더 간편하고 당연하게 되어 실손 보험 소비자는 당연한 권리인 실손 치료비를 모두 다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의료계의 우려처럼 간소화 이후 청구거절이 이유 없이 늘어나거나 한다면 당연히 소비자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실손보험 청구의 간소화는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당연히 그전에 도입되어야 하는 사안이고 이제 더 이상 지연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하루 빨리 실손보험 청구간소화를 도입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함은 물론 진료 정보의 투명성도 함께 향상해 합리적인 의료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