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실패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요구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자유한국당 김도읍·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참담함 그 자체였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한마디로 '참담함' 그 자체라며 청와대의 인사참사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김도읍·오신환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 전원은 이미선 후보자가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이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오신환 의원은 "자격 없는 후보자를 지명한 청와대의 무능력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계속된 인사 실패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김도읍 의원은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 보유액은 35억 4000여만원으로 전체 재산의 83%에 달하며, 이 중 후보자 본인 명의 소유도 6억 6000여만원에 이르고 있지만 이미선 후보자는 자신은 주식투자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고 주식 거래와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배우자가 했다고 답변하는 무책임한 모습과 자기 명의의 거래조차 책임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후보자 내외 전 재산의 56.4%에 해당하는 24억여원이 OCI그룹 계열사인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 주식이어서 이해 충돌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보자는 이테크건설 관련 재판에서 회피 신청을 하지 않았고 또한 후보자 및 후보자 남편은 2018년 2월, 거액의 계약 공시가 이루어지기 직전, 이테크 건설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한 사실이 있어,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 취득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다"고 말했다.

김도읍 의원은 이 밖에도 "배우자 및 자녀에 대한 증여세 탈루 의혹, 석사 논문 표절 의혹, 해외 출장비 부풀리기 의혹, 특정업무경비 횡령 의혹 등이 제기됐다"며 "이러한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후보자는 변명과 회피로 일관하면서 인사청문의 기능을 무력화시켰다"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