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코드+들러리' 인사 기획 예정된 수순"

▲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이형노 기자 = 야당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는 당연하지만 비코드 후보자의 준비된 '꼬리 자르기' 희생양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한 것은 당연한 조치다. 그러나 인사청문회 때 조 후보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 등 '코드후보'들을 보호하기 위해 '꼬리 자르기용'으로 미리 준비한 제물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물어본 적있다"고 밝혔다.

박대출 의원은 "제보에 따르면 지난 21일 청와대 고위층이 과학계 인사에게 장관직을 제의했다는 것이다. 인사청문요청서를 보낸 뒤 인사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이런 제의가 오갔다는 게 사실이라면 이것이 무슨 의미이겠느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였다.

박대출 의원은 "'코드 후보'들을 보호하기 위한 '비코드 희생타' 등 음모설을 떨쳐버릴 수 있는 길은 하자가 더 많은 코드 후보들이 먼저 자진 사퇴, 아니면 지명 철회"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조동호 후보의 지명 철회와 최정호 후보의 자진 사퇴는 당연하지만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국민들은 '올공'에 '백'없는 이를 가장 먼저 잘랐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코드 인사는 반드시 살린다던 예상된 결과에, 역시 '코드+들러리' 인사 기획의 예정된 수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종철 대변인은 "공적 기록과 세평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청와대의 변명은 구차하기만 하다"고 비난한 뒤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다는 말은 더욱 뻔뻔하다"고 힐난했다.

또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가 어떻게 기준에 맞는지 국민 앞에 직접 설명해 하고 청와대는 부실 검증 책임지고, 불량품 코드 인사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 지명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 의원은 "낙마한 장관 후보자 두 사람은 모두 가장 낙후지역인 전북출신으로 만만해서 꼬리자르기로 희생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7사람 모두가 부동산투기의혹이나 자녀교육과 채용에 있어서 불법 탈법 혹은 국민눈높이와 맞지 않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면서 "최정호, 조동호 두 후보가 특히 더 문제가 있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한 "개혁정부 청와대가 해야 할 조치는, 일곱 명 모두를 아웃시키고 다시 후보자를 세우든지, 아니면, 일곱 명을 모두 임명한 후, 여기에 대해 청와대 인사라인에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 탈법 채용관행을 일소하는 개혁과 부동산 투기를 근절할 개혁을 더 강하게 추진하는 것"이라고 요구했다.

빅주현 수석대변인은 만약 "그 중 일부를 자른다면, 가장 핵심인사나 아픈 손가락을 잘라야 했다"면서 "이번 결정과정에 여당의견이 반영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청와대든 여당이든 비겁한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