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뉴스/ DB

(세종=국제뉴스) 이병성 기자 =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2019년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업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초기시장으로 육성 중인 공공분야의 드론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지난해에 처음 편성・착수한 사업이다.

임무특화형 교육이란 공공분야에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까지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기본 비행교육에 영상편집・가공, 재난지역 특수 비행 및 고난이도 시설물점검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직무교육의 일환이다.

국토부는 사업용 드론시장의 초기수요를 국방・치안・환경・안전・측량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2021년까지 4000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드론 조종이 어렵거나 획득한 영상을 가공하려 해도 전문성 부족으로 업무에 즉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실정이다.

따라서 국토부는 "현장에서 업무에 드론을 활용할 때 요구되는 능력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해 실시하는 일종의 신산업 특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첨단항공과 오원만 과장은 "지난 해에 올해 예산을 편성할 때보다 드론활용이 확대되며 당초 예산규모보다 교육수요가 10배 이상 제출되는 등 드론활용에 대한 뜨거운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