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말 까지 고래 불법 포획·유통사범 강력 단속 추진

▲ (사진제공=군산해경)

(군산=국제뉴스) 조판철 기자 = 서해안에서 불법으로 고래를 포획한 선장이 해경에 구속됐다.

20일 군산해양경찰서(서장 서정원)는 지난 달 27일 군산시 어청도 남서쪽 67km 해상에서 불법으로 고래를 포획한 혐의(수산업법 위반)로 선장 P씨(49)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해경은 검거 당시 P씨가 선장으로 승선하고 있는 어선 A호(9.77t, 승선원 5명)에서 증거를 없애기 위해 해체한 상태로 주변 해상에 투기한 고래 고기 약 100kg을 수거했다.

지난 9일에도 군산시 어청도 남서쪽 63km 해상에서 어선 B호(11t) 검거 당시 주변 해상에 투기한 불법으로 포획한 고래 고기 200kg을 해경에서 수거하기도 했다.

해경은 B호(11t) 선장 J씨(54) 등 5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수사중이다.

군산해경은 위 두 사건 모두 고정익항공기에서 고래 불법포획 의심선박을 발견한 후 비노출 추적을 통해 경비함정과 연계해 고래 불법포획 현장에서 검거한 최초의 사례라고 설명했다.

최근 서해바다에서 고래 불법포획 의심 선박의 출입항이 잦아짐에 따라 해경에서 항공기와 경비함정, 상황실을 연계해 고래포획 의심선박의 위치, 행동사항 등 세부정보를 공유해 불법 고래포획 의심 선박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이처럼 최근 서해안에서 고래류 불법 포획 사례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항공기와 경비함정을 동원해 5월 31일까지 불법 고래포획 및 유통사범에 대한 강력 단속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과거 불법 포획행위가 적발됐던 선박 31척의 명단을 확보하고 항포구 출입항 시 검문검색을 강화하기로 했다.

강희완 군산해경 수사과장은 "우리나라는 지난 1986년부터 상업적 목적으로 고래를 잡거나 작살 등 금지 어구 제작․적재, 유통․판매 행위가 금지됐다”면서 “멸종 위기에 처한 고래류를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단속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래를 불법으로 잡을 경우 수산업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을 불법 포획한 고래를 판매·유통·보관시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