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서산시가 다수 주민의 이해관계와 관련된 공공갈등의 선제적 예방과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사진은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여부 공론화위원회 모습.

(서산=국제뉴스) 최병민 기자 = 충남 서산시가 다수 주민의 이해관계와 관련된 공공갈등의 선제적 예방과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시는 다양한 공공갈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공갈등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공공갈등관리 종합계획'은 사전 갈등요인 분석과 이해관계자와의 민주적 숙의과정을 통해 사회적비용을 줄이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며, ▲공공갈등 사전진단 ▲갈등관리심의위원회 구성운영 ▲ 사안별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갈등영향분석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공공갈등이 우려되는 현안에 대해서는 사전 갈등진단과 갈등영향 분석을 의무화해 갈등진단 대상사업으로 선정하고, 1~3 등급의 관리등급으로 분류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주민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거나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갈등영향분석서를 작성해 활용하기로 했다.

특히 갈등과 분쟁의 선제적 조정과 협의를 위해 갈등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사안별 갈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갈등전문가 등 20인 내외로 구성된 갈등심의위원회는 ▲갈등진단 등급 확정 및 갈등영향 분석 ▲갈등관리 대상사업 등의 지정 및 조정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게 된다.

또한 시는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힘을 쏟는다.

사업부서 실무자의 갈등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를 초청해 사례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갈등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보급한다.

갈등관리 전담부서에서는 사업별 갈등해소 추진상황과 문제점, 사업 변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지원할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충분한 고민과 검토 없이 진행한 사업들은 막대한 매몰비용뿐만 아니라 여러 갈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공공갈등에 대한 선제적 관리체계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