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행정안전부는 "주민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2019년 지방세제 개편안' 마련을 위해 최초로 주민제안 공모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지난 2월 한 달간 주민아이디어 124건이 접수됐고, 이 중 미세먼지 과다 배출차량에 자동차세 가산, 재산세 분납 확대 등 참신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 10건을 우수제안으로 선정했다는 것.

특히 이번 주민제안 공모는, 지방세제 개편에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들 입장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해 지방세제 정책에 활용하고자 최초로 실시한 것이다.

이번 우수제안으로 선정된 10건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하는 1차 「2019년 지방세 제도개선 토론회」의 논의과제로 상정하고, 2차 토론회를 거쳐 최종 개선과제로 채택된 안건에 대하여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2019년 지방세제 개편안」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수제안 제출자에 대해서는 온누리 상품권(10만원 상당)을 증정하고, 2차 토론회 논의과제로 채택된 안건 제안자에게는 '지방세 발전 유공 표장(장관)'을 수여한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주민제안 공모는 주민과 소통하며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방세제 개편의 초석을 놓는 것"이라며 "주민의 시각에서 주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지방세제 개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