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경기도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진행된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의 공지합동훈련에서 전차가 포를 쏘며 기동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육군=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이하 수기사)이 7일 경기도 포천시 승진훈련장에서 드론봇 전투단, 공군18전투비행단을 비롯한 육군항공·포병·공병·방공 전력과 함께 진행한 공지합동훈련에서 기계화부대의 강력한 화력과 신속한 기동력을 선보이며 완벽한 제병협동 전투수행능력을 보여주었다. 

▲ 7일 경기도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진행된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의 공지합동훈련에서

전방의 표적을 확인하기 위해

드론봇 전투단 장병들이

정찰감시드론을 띄우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수기사 예하 전승대대 K1A2전차, K200장갑차, 비호, K242, K281, 장갑전투도자(M9ACE), 교량건설 장갑차량(AVLB) 등의 궤도장비가 동원됐으며, 드론봇 전투단의 드론 4대와 공군18전투비행단 F-5 2기, 육군항공 500MD 2기도 투입됐다. 

특히 이번 공지합동훈련은 앞으로 육군의 눈과 귀 역할을 담당하게 될 드론봇 전투단이 부대창설 이후 제 병과와 함께한 최초의 훈련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훈련에 정찰감시드론 4대를 투입한 드론봇 전투단은 실시간 수기사 전승대대의 전방 핵심표적에 대한 첩보와 전투피해상황 등을 수집하여 정확히 타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전장을 가시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등 첨단과학군으로 빠르게 도약하고 있는 현재 육군의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었다. 

훈련은 적이 강력한 방어진지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먼저 아군은 정찰드론 2대를 투입하여 전방의 적 위치 및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여 보고하였고, 이 표적에 대해 전술공군과 포병화력이 집중적으로 강력한 공격준비사격을 통해 목표를 순식간에 초토화 시켰다.

이후 전승대대 예하 전차 1중대가 방공 병력의 엄호 아래 적진을 파고들며 거침없이 전진하던 중 적 복합 장애물 지대에 봉착하자 공병소대가 즉각 투입되어 장갑전투도자(M9ACE)로 미크릭(MICLIC)을 운용하여 적 지뢰지대와 도로대화구를 개척했고, 

이후 육군항공의 공중엄호 하 K1A2전차로 구성된 전차중대가 힘차게 기동하며 적 전차들을 제압하기 시작했다. 

훈련의 하이라이트는 적의 강력한 방어진지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육군항공과 포병 전력이 총동원된 막강한 통합화력으로 적진을 격멸시킨 것으로, 이후 3중대가 최종 목표를 확보하면서 이날 공지합동훈련이 종료됐다. 

수기사 전승대대장 정태건 중령은 “실제 전투상황과 유사한 조건에서 실시된 이번 공지합동훈련을 통해 전 장병이 제병협동전투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전투기술 숙달의 중요성을 명확히 깨달았다”며 “앞으로도 실전적인 훈련을 통해 더욱 실력을 갈고닦아 대대에게 부여된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드론봇 전투단 정찰중대장 이승철 대위는 “이번 공지합동훈련은 드론봇 전투단 창설 후 최초의 제병협동훈련으로 드론봇 전투체계와 연계한 제병협동훈련을 통해 미래 첨단과학군으로 빠르게 도약하고 있는 현재 육군의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강하고 스마트한 미래 육군의 시작에 드론봇 전투단이 중심이 되겠다”고 말했다.

▲ 7일 경기도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진행된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의 공지합동훈련에서 전차가 포를 쏘며 기동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