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덴만 해역에서 표류 중인 미국과 벨기에 요트 2척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청해부대 28진이 현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제공.해군)

(해군=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청해부대 28진(최영함(DDH-Ⅱ), 4,400톤)이 지난 2월 27일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유류 부족으로 표류 중이던 미국과 벨기에 요트(미국 요트 코자(Koza), 벨기에 요트 잠보테(Jambote)) 2척을 구조했다.

당시 두 요트는 세계일주 항해를 목표로 스리랑카를 출항해 지부티항으로 이동 중, 예멘 서남방 해상에서 유류 부족으로 표류하고 있었다. 

이에 벨기에 요트 선장이 영국해사무역기구United Kingdom Maritime Trade Operaions(UKMTO)에 유선으로 도움을 요청했고, 영국해사무역기구는 소말리아 해역에서 활동 중인 각 국의 군함들이 가입되어 있는 선박공통 채팅망에 상황을 올렸다.

청해부대 28진은 상황을 접수하고 벨기에 요트와 연락해 지원사항을 확인하는 한편 지휘계통으로 보고했다. 

이후 청해부대 28진은 지시에 따라 신속하게 현장으로 이동해 두 요트에 각각 유류를 공급하고 안전 항해를 지원했다.

한국 해군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벨기에 요트 선장 시몬 피에르(Simon Pierre)씨는 “유류 고갈로 절망에 빠져있던 상황에서 한국 해군이 달려와 도움을 준 것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과 청해부대장에게 감사하다”라는 뜻을 전했다.

청해부대 28진 부대 이한동 (대령)부대장은 “두 요트가 표류하고 있던 곳은 소말리아 해적의 주 활동무대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했다”라며 “청해부대는 우리 선박과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본 임무 외에도 다양한 인도적 지원임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청해부대 28진 대원이 아덴만 해역에서 유류 부족으로 표류하고 있던 민간요트에 유류를 공급하고 있다.(사진제공.해군)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