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이병성 기자 =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공동으로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제7차 ICAO 아시아·태평양지역 항공보안협력체(CASP-AP) 기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회의는 아태지역 국가의 항공보안 수준을 향상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 국가의 전문가들이 기술적 해법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으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개최하는 항공보안 분야 국제회의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항공보안체계를 홍보하고 아태지역 내 항공보안 리더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제7차 회의에서는 ICAO 글로벌 항공보안계획(GASeP) 이행을 위해 국가별 현황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ICAO와 미국 교통보안청(TSA)은 최근 항공보안평가 결과 및 항공보안 위협 동향 등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나라는 항공보안 감독체계에 대해 발표해, 각국 전문과들과 아태지역에서 국제기준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또한,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 보안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영과 제주공항에 도입 예정인 첨단 보안검색장비 등 우수사례를 발표해, 항공보안은 한층 더 강화하고 승객 편의는 향상시키기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국토부 항공정책실 진현환 항공정책관은 "우리나라가 짧은 기간 동안에 세계적 수준으로 항공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테러 등으로부터 항공보안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 간 협력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