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는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유치를 추진 중인 2030 하계 아시안게임과 관련 일부 시민단체 등이 지적하고 있는 지방정부 부채증가․유지관리비용 과다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지난 7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동유치 협약 추진시 밝힌 바와 같이 4개 시․도의 기존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저비용․고효율의 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4개 시․도의 체육인프라를 조사하고 있다.

우선 충청권에는 진천에 국가대표선수촌이 위치하고 있으며, 2002년 월드컵을 개최한 대전월드컵 경기장과, 2013세계조정선수권 대회를 개최한 충주탄금호조정경기장 등 국제대회를 개최했던 경기장 시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한, 경영․다이빙․수구․싱크로나이즈 등 수영 전종목 개최가 가능한 대전 용운국제수영장, 국가대표 축구경기가 열리는 천안종합경기장, 프로농구 및 배구경기가 열리고 있는 천안 유관순체육관 등 국제규모의 경기장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당장이라도 국제경기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각 자치단체별로도 설치되어 있는 종합운동장[공설운동장 포함 32개소 대전1, 충북16, 충남 15] 및 실내체육관[구기종목 59개소(대전6, 세종3, 충북14, 충남36개소), 투기종목 3개소(충북3), 생활체육관 63개소(대전14개소, 세종6개소, 충북22개소, 충남21개소)]등 기존 중소규모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시설 신축을 최소화함으로써 최저비용의 대회개최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 제기되는 주민의견 수렴절차 문제는 국내․외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고 밝히고, 향후 주민 의견수렴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청회․설명회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월 중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국책연구기관에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하고 착수단계부터 공청회, 설명회를 진행하여 주민 공감대를 높여가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축경기장의 사후활용과 관련해서는 기본계획수립시 비용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꼭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만 신축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실제 신축 시설은 대회개최 후 생활체육시설 등으로 활용하여 주민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시종 지사는,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은 560만 충청인의 자긍심을 높이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저비용․고효율의 올림픽 어젠다 2020을 실현하는 가장 모범적인 대회가 될 것"이라고 하며, "성공적인 대회 유치를 위하여 충청권 560만 시도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