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 채용 3개 권역 배치…조기검진 치료관리비 지원, 쉼터·가족카페 운영

(함안=국제뉴스) 조창화 기자 = 함안군은 치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가야읍, 칠원읍, 군북면 3개 권역에 치매안심센터를 두고 예방 관리사업을 벌이고 있다.

군 보건소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치매안심센터는 현재 보건소장을 센터장으로 신경정신과전문의,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15명의 전문 인력을 채용하여 3개 권역에 배치하고 치매상담 및 등록관리사업, 치매조기검진사업, 치매환자 쉼터 및 가족카페운영,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사업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치매와 관련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조호물품 지원, 치매노인 실종 예방을 위한 배회감지기, 지문사전등록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지역 내 다양한 치매관련 기관들과의 연계 및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기억채움(치매안심)마을 운영관리,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 치매극복 걷기대회 등을 통해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군 치매안심센터는 지난해 11월 지역사회 치매예방과 환자 및 가족 지원에 기여한 공로로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예방과 치료, 관리를 위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치매에 대한 상담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이 언제든 방문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