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AFPBBNews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1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국가비상사태 선포할 경우 법적 이의(legal challenge)를 제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이날 의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비상사태 선포에 맞서) 법적인 이의 제기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럴 수 있다. 우리의 선택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적절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백악관은 상원에서 남부 국경장벽 건설 자금(13억7500만달러)이 포함된 이번 회계연도 예산안이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되자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부 자금 조달 법안에 서명할 것이며, 국경에서의 국가안보와 인도적 위기를 막기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포함한 다른 집행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우선 예산안에 서명해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피한 뒤, 국가비상사태를 발동해 부족한 국경장벽 건설 자금을 충원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비상사태 선포 가능성이 제기되자 소셜 미디어 상에선 그가 지난 2014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이민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발표한 행정명령을 비판하는 트윗을 재조명하며 비상사태 선포에 반대하는 트윗들이 올라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오바마 대통령이 합법적 신분을 갖지 못한 수백만명의 이민자를 추방하지 않는 행정명령을 발표하자 트위터를 통해 "공화당은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미국 헌법을 뒤엎으려는 행동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었다. 

이날 보수 칼럼니스트인 에릭 에릭슨은 트위터에 과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게재하며 "비상사태를 선포하지 말아야 하는 또다른 이유"라고 적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