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중랑구, 영등포구, 송파구 4개구 참여 확정

중소가족농이 생산한 안전한 식재료 <사진 서울시>

(서울=국제뉴스) 김미라 기자 = 서울시 자치구와 전국 산지 기초지자체를 1:1로 매칭해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기존의 9개 자치구(성북‧강북‧도봉‧노원‧은평‧서대문‧금천‧동작‧강동)에서 13개로 확대 운영된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산지에서 제철에 생산된 친환경, 지자체 인증, Non-GMO, 무제초제, 방사능 기준 적용 농산물을 우선 공급함으로써 서울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가치 실현에 방점을 두며, 또한 공공급식을 통해 공급되는 식재료는 생산-유통-소비 3단계 안전성검사(잔류농약검사)를 마친 식재료로 공급된다.

이번에 ▴동대문구 ▴중랑구 ▴영등포구 ▴송파구 4개구의 참여가 확정됨으로서 올해 상반기부터 전체 자치구의 절반 이상에 '도농상생 공공급식 조달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는 기존 5-7단계에 달했던 복잡한 유통구조를 산지와의 직거래 방식으로 개선하여 절감된 유통비용을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되돌려줌으로서 생산자에게는 적정가격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건강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먹거리'의 '공적조달시스템'이다.
  
산지 기초지자체 모집에는 광역지자체의 추천으로 5개 기초지자체(4개 광역)가 신청하였고, 시 선정위원회는 공공급식 식재료 조달기준, 중소가족농 중심,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이해 등을 종합평가하여 선정했다고 밝했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에 참여하는 자치구와 1:1로 맺어질 4개 산지 기초지자체는 시 ‘산지선정위원회’의 심사과정(서류심사(1.8)→현장심사(1.14~1.22)→종함심사(1.25))을 거쳐 ▴전북 남원익산 ▴경북 안동 ▴경남 김해로 최종 선정됐다.

2018년 선정·매칭된 ▴전남 영광군과 중랑구를 비롯하여 ▴전북 남원시는 동대문구, ▴경북 안동시는 송파구 ▴경남 김해시는 영등포구로 1:1매칭이 결정되어 각 매칭 산지와 자치구는 협약(MOU)을 통해 공공급식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미 매칭이 확정된 중랑구를 제외한 4곳의 자치구는 2월부터 관내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시설을 모집할 예정이며, 공공급식센터의 민간위탁 수탁기관 선정을 위한 사전절차(구의회 동의 등)를 밟게 된다.

한편 산지 기초지자체에서는 건강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 ▲친환경 식재료 생산을 위한 지원 ▲식재료의 품질 관리 및 안전성 검사체계 재정비 ▲중소가족농 중심의 생산자조직 육성 및 활성화 ▲공공급식센터 전처리시설 재정비 및 결품·클레임 등에 대비한 보완체계 등을 마련해야 한다.

1:1로 맺어진 자치구와 산지 기초지자체는 '서울시 도농상생공공급식'을 통해 식재료 직거래뿐만 아니라 식생활 교육 및 도농간 교류·체험 같은 인적교류도 본격 시행하게 된다. 시는 이와 같은 다양한 교류가  생태적 가치를 이해하는 소비자와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하는 생산자간의 연대감을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안전한 식재료의 지속가능한 공급을 안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치구는 어린이뿐만아니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교육'과 산지 지자체 공공급식센터와 식재료 생산농가 방문 및 체험을 실시하여 식재료와 공공급식 사업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우리의 식탁이 수입농산물, 화학농약, GMO 등으로 위협받는 현실 속에서 공적조달을 통해 안전한 식재료의 공급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서울시민의 먹거리 가치를 실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확대 시행함으로써 서울시의 건강한 먹거리정책 실현에 한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