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김순례 전대 출마자에 대한 당규 특례에 따라 전대가 끝날 때까지 징계 유예 결론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자유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 비하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키로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윤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달아 열어 이른바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 초치 결과를 이같이 내놓았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김진태·김순례 의원이 전당대회에 각각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출마함에 따라 당규에 따라 징계를 유예하는 윤리위 징계 수위를 내렸다"고 전했다.

또 "당 지도부로서 소속의원들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는 윤리위 차원에서 주의를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종명 의원은 재심 청구를 10일 이내로 할 수 있어 재심 청구가 이뤄지면 윤리위는 다시 회의를 소집해 재심 청구 내용에 대해 논의 후 제명 처분으로 결론이 나온다면 바로 의원총회 소집해 의원총회에서 이 사안에 대해 논의를 하게 된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징계 조치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문제의 공청회를 주최한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처분을 했으나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당헌 당규를 내세워 징계를 유보했다"며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자유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고 비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한국당은 당장 징계결과를 철회하고 망언 3인방을 퇴출함으로써 헌정질서 수호와 역사왜곡 방지의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