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국제뉴스) 박보검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자당 의원들의 5.18왜곡 발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박보검 기자 = 김병준 위원장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주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 시민께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공청회 진상에 관해 김용태 사무총장의 1차 보고를 받아보니 발표내용이 심각했다"며 "발제 내용은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했고,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 옹호 대목도 있었다"고 밝혔다. 발제자였던 지만원씨의 5.18 북한군 개입설, 전두환 전 대통령 찬양 발언에 대한 지적이다.

김 위원장은 "행사에 참여한 우리 당 의원들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며 "이 문제를 당 중앙윤리위에서 엄중히 다뤄줄 것을 요청한다"며 "이런 주장을 계속하는 건 보수를 넘어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이고 공당의 의원이 이런 주장에 판을 깔아주는 행동도 용인돼선 안된다" "이를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이 커, 비대위원장인 저의 관리감독 책임도 엄중히 따져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 윤리위에 제소될 이는 관련 공청회를 공동주최한 김진태, 이종명 의원과 축사에 나서 '5.18유공자는 괴물집단' 등의 발언을 한 김순례 의원 그리고 김병준 위원장까지 네 명이다. 이완영, 백승주 의원 등 행사에 참석했던 다른 의원들은 제소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했다.

당 대표격인 김 위원장이 윤리위 소집을 전격 요구함에 따라, 윤리위는 신속히 회의를 열어 △제명 △탈당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 징계 여부 검토에 착수할 전망이다. 특히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각각 2.27 전당대회 대표후보, 최고위원 후보로 나선 상황으로,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가 확정되면 전대 레이스를 중도하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