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에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세종청사 간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오는 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고 김용균 씨의 장례를 애도하며 깊은 슬픔과 고통을 겪은 유가족께 위로의 말을 전하며 공공기관에서 이런 참사가 빚어진 데 대해 거듭 사과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서부발전은 장례의 모든 절차에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와 관련해 "사고의 구조적 원인을 조사하고 근본적 개선 방안을 마련할 진상규명위원회를 가동하고 발전소의 연료·운전 분야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키로 시민대책위원회와 정부여당이 합의했다"며 "정부는 이 합의와 새로운 산업안전보건법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강조했다.

광주형 일자리 협약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모색해 온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마침내 탄생한 것으로, 여러 고비를 넘기며 협약체결에 이룬 노사 양측의 결단과 광주시 및 광주시민들의 협조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정부는 사회적 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생산적 합의를 도출하도록 중재역할을 더 충실히 할 것이며 광주형 일자리를 노사 및 광주시민과 함께 성공시킴으로써 제2, 제3의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구제역 발생과 관련해 "아직 구제역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끝나지 않았기에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비상방역태세를 며칠 간 더 유지하고 축산 농가들은 구제역이 의심되면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낙연 총리는 올해 초등학교 입학생 49만 5000명 어린이 중 29명이 아직 소개가 파악되지 않았다며 경찰청과 교육부는 미확인 아동의 소재와 안전 여부를 조속히 확인할 것과 전국 936개 학교 석면 제거 공사의 만전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 2018년 세법 후속 시행령,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등 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31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