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종전 선언까지 …한국당 완전한 비핵화 없는 기대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여야는 오는 27일, 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종전 선언까지 자유한국당은 완전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 없이 종전선언 합의를 해서는 안된다고 엇갈린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회담이 돼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 실현에 다시없는 기회가 될 것이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종전선언까지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 등 보수 정당을 향해 북한의 비핵화 없이 종전선언은 안 된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식으로 평화를 이룰 수 없다고 지적한 뒤 정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평화의 길을 여는 데 동참해달라"며 협력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미북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확실한 계기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번 회담은 그야말로 한반도의 운명을 가르는 중대 분수령"이라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북한으로부터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국제사회를 향해서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는 북핵 동결 수준의 합의는 극구 수용할 수 없다는 점과, 핵 리스트 신고·검증이 북한 비핵화의 전제라는 점을 천명해줘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비핵화 없는 종전 선언은 논의하기 어렵다"며 "북한 비핵화라는 큰 그림 속에 종전 선언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도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성과를 얻지 못한다면 북한은 핵무기 보유를 고집하고 이에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불안한 정세가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어느 때보다 각별히 한미동맹을 굳건하게 유지해야 한다 요구했다.

한편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과 민생법안 처리, 선거제도 개편, 김태우 특검, 손혜원 국정조사 등을 놓고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점을 도출해 낼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