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당정청 협의를 갖고 민생안정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청협의회에서는 '설 민생안정대책', '국정과제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 '2019년 상반기 중점법안 및 처리대책'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당정청은 "우선 서민생안정대책으로 ▲명절물가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국민 불편 및 안전사고 방지 등 4대 분야로 구성된 설 민생안정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연휴 전 임금체불 단속을 강화하고 근로자 생계유지를 위한 대부금리도 인하하는 등 임금체불근로자, 저소득층의 생계안정을 위한 현장에서 맞춤형 지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100대 국정과제 추진상황을 전반적으로 검검하고 남북관계 개선, 맞춤형 복지 강화 등에서 성과가 있었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국민들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문재인정부 출범 3년차인 올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활력을 찾는 데 우선순위를 두며, 혁신적 포용국가 기조 하에 국민의 삶과 직결되고 파급효과가 큰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특히 각 부처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국민참여형 정책협의체와 장관 및 차관의 현장행보를 통해 정책 추진과정에서의 현장성을 제고하는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당정청은 당정청은 경제활력, 민생안정, 개혁완결을 위해 필요한 2019년도 상반기 중점법안을 선정하고, 이중 시급하고 중요한 법안들을 2월 임시국회에서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당정청간 공조를 강화하고,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를 조속히 개최하는 등 야당과의 소통·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최저임금법 등 노동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법안, 미세먼지 해소, 체육계 폭력근절, 저출산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법안,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입법, 상법·공정거래법 등 공정경제법안의 처리가 절실하고 시급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올해는 경제와 민생을 비롯한 여러 국정에서 성과가 체감될 수 있도록 정부가 더 세밀한 노력을 하겠다"며 민주당과 국회서도 많은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이번 북미 2차 정상회담이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에 의미 있는 진전을 가져오길 바라마지 않고 정부도 그렇게 되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유치원 3법,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법, 공정거래법,빅데이터관계법, 검경수사권조정, 공수처법도 가능한 빨리 마무리 짓도록 당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공수처법과 수사권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 법안에 대한 속도가 더디고 공정거래법과 상법은 국회 상임위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며 "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된 유치원3법 처리도 다시 한 번 힘을 내서 조기에 처리해 2월 임시국회에서 민생개혁의 입법 성과를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