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제천시 공유수면, 하천, 소하천 점용정보 관리시스템 구축 성공

 

(전북=국제뉴스) 장범진 기자 = 지방자치단체가 점용하고 있는 시설물에 대해 '인허가 민원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주목을 받고 있다.

행정업무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온 ㈜휴메인시스템은 제천시가 발주한 점용정보관리시스템 구축에 참여해 '제천시 점용정보관리시스템 (HAPIS)'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공유수면, 하천, 소하천의 인·허가 민원사항 관리와 고지, 납부 등을 관리할 수 있으며 국가공간정보시스템, 지방세·세외수입시스템 등 연계하여 클릭 한번으로 제천시의 점용정보를 관리 할 수 있도록 개발 된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제천시 점용 인·허가 정보와 점용 위치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자가 한 눈에 점용 현황과 인·허가 이력, 고지·체납내역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그동안 점용 인·허가 현황이나 점용위치, 불법점용, 고지·체납내역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행정력이 필요했으나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클릭 한번이면 모두 인·허가 자료를 조회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하면서 "제천시 점용정보 관리시스템이 구축 되면서 제천시의 공유수면 하천, 소하천에 대한 관리를 체계화하고 신속하고 더욱 더 빠른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권천수 휴메인시스템 대표는 "지자체가 관리하고 있는 각종 점용 시설물들을 한눈에 파악해 업무를 혁신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해 나가겠다"면서 "이번 시스템이 제천시에서 실질적인 공유수면·하천 점용 인·허가 민원 업무 혁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