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18일 지난 2018년 12월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 사건과 관련한 한일 레이더 주파수 논란에 대해 상임위 차원에서 적극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대한민국 국회 국방위원장으로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초계기는 인도주의적 구조작전을 수행하던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을 저공으로 위협하는 비행을 하며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을뿐만 아니라 일본은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기록 등을 요구하며 한일관계를 악화일로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우리 군함이 사격통제레이더가 자국 초계기를 겨냥했다는 증거를 공개하겠다고 하면서도 실제로 공개하지 않았고 우리 군함의 주파수 기록 전체를 요구하는 등 우리 정부가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하며 쟁점화하고 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이에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한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우선 "우리 광개토대왕함은 2018년 12월 20일 표류 중인 조난어선에 대한 인도주의적 구조 활동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우리 군함은 구조활동을 위해 대공·대함레이더, 사격통제 탐색레이더 및 광학카메라를 작동했을 뿐 일본 정부의 주장과 같이 추적레이더를 작동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특히 "우리 군한의 추적레이더 방사 여부는 일본 해상초계기가 확보한 광개토대왕함 레이더의 자료나 경고음을 분석해 공개하면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일본은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황당무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히려 일본 해상초계기는 우방국인 우리 군함에 대해 고동 150미터 거리 500미처 상공에서 저공 위협비행을 했지만 우리 군함은 우방국 초계기임을 인정하고 조난선박을 탐색 하던 광학카메라를 이용해 일본 초계기의 특이행동을 감시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국가 간 갈등이 발생한 경우 일국의 지도자는 이견을 조율함으로써 분쟁을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사건의 전면에 나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국방위 차원에서 이 문재를 여야가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