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북구지역의 ‘파크골프장 설치 필요성’ 언급

▲ 포항시의회 김성조 의원(제공=포항시의회)

(포항=국제뉴스) 이기만 기자 = 포항시의회 김성조 의원이 17일 제257회 포항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파크골프장 설치 필요성과 양덕 한마음체육관 다목적 공원 내 파크골프장 신설"을 주장했다.

사랑하는 52만 포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장량동 출신 김성조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귀중한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시고 올해 '동주공제(同舟共濟)' 의 자세로 무엇이든 시민과 함께 한다는 각오로 힘차게 포항시의회를 이끌어 가실 존경하는 서재원 의장님과 한진욱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동주공제(同舟共濟) - 같은 배를 타고 천(川)을 건넌다는 뜻으로 이해(利害)와 환란(患亂)을 같이 했다는 것을 뜻함

그리고 한-러 북방정책 중심 도시 동해안의 최대 전진기지로 해양문화 관광도시 건설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노력하시는 이강덕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경의를 표하며 2019년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해 들어 , 1월 첫 둘째 주말에 영일대 및 송도 해수욕장은 포항 스틸아트 페스티벌 작품과 해양레포츠 체험 등 관광객, 시민들이 바닷가에 나와 즐기고, 커피숍에는 많은 인파들이 모여 들어 나들이객들의 행복한 웃음이 넘쳐 났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살려, 포항에도 아름다운 해안가를 배경으로 사우나 시설이 있는 대형 특급호텔, 콘도미니엄, 커피거리, 아울렛, 위탁시설 등 강원도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에 버금가는 민간시설 투자유치와 더불어 우리시가 문화관광 해양도시로 변화시켜 고용창출, 일자리 만들기에 함께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은 포항시 북구지역의 '파크골프장 설치 필요성'에 대하여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파크골프(Park golf)는 말 그대로 공원에서 즐기는 골프라는 뜻으로, 일반 골프장처럼 대규모의 용지가 필요하지 않으며, 장애인부터 노인,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도 가능한 남녀노소 모두의 스포츠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100세 시대를 맞아 누구나 건강을 위해 즐겁게 할 수 있는 각종 운동종목들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파크골프는 노년층과 장애인들 대상으로 하는 운동으로 건강 증진과 스포츠문화 욕구를 충족해 주어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포항시에는 남구지역에 연일 파크골프장(18홀), 해도동 및 해도근린공원 파크골프장(18홀) 3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북구지역에는 흥해 곡강천 파크골프장(36홀) 1개소가 설치되어 총 4개소가 운영 중에 있고 주로 장애인과 노인계층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곳으로는 해도 근린공원의 파크골프장(경북 지체장애인협회 포항시지회)이 18홀로 운영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홀수는 적으나 접근성이 좋아 가장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한편, 포항시 장애인수를 살펴보면 '18년 12월 기준으로 남구 12,147명, 북구 13,609명으로 북구지역의 파크 골프장 수요자는 더 많은 반면, 골프장 설치 수는 남구에 비해 부족한 관계로 현재 포항시 북구 노인회 및 북부 장애인 종합복지관에서는 '양덕 한마음체육관 내 다목적 공원'에 파크골프장 설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북구지역의 양덕 한마음체육관 다목적공원 파크골프장 설치 필요성을 살펴보면, 먼저 접근성이 좋아 인근 주민의 파크골프장 설치 욕구가 높고, 앞서 언급하였듯이 북구의 경우 남구 대비 장애인수가 많은 반면 파크골프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둘째, 양덕 한마음체육관 다목적 공원 내 트랙안 설치 시 기존시설물(나무, 잔디 등)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하여 파크 골프장 9홀 규모 설치가 가능하며, 기존 부지를 활용함에 따라 설치비용이 3천만 원으로 예상되어 예산 절감효과가 기대됩니다.

셋째, 양덕 한마음 체육관 다목적공원은 현재 여름철 물놀이장 개장 시에만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북부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의 일부 트랙이용을 제외하고는 지역 시민들이 잘 이용하지 않고 있어 파크골프장 설치 시 지역 주민들의 이용으로 공원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시장님!

끝으로 우리사회에 소외되어 있는 장애인 및 노령층의 복지향상과 100세 시대에 걸맞은 생활체육으로 건강 증진과 여가선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파크골프 활성화를 위해 '양덕 한마음체육관 다목적공원 내 파크골프장 시설 확충'을 적극 추진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